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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레벨과 방어도무시의 관계

by bongin 2023.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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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 커뮤니티에서 재밌는 글을 발견하였다.

URL:

http://goeyu.com/board/view.php?id=tipboard&no=21093&page=1

 

레벨이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방어도무시의 효과가 없다는 내용이다.

 

패치 내용을 찾아가 보았다.

[18년 8월 2일의 패치 내용]

*공격자의 레벨이 높을수록 무시되는 방어도가 증가합니다.

 

패치내용은 둘 중 하나일 것이다.

첫째, f(방어도무시)*f(레벨)의 형태로, 방어도무시에 레벨 상승에 따른 일정 값만큼 곱해지는 형태

둘째, f(방어도, 레벨)의 형태로, 레벨상승에 따른 효과가 방어도함수 전체에 선 적용되고 후 방어도무시가 적용되는 형태

 

첫번째 가설을 확인해본다.

a)공격자의 방어도무시가 0이고, 피격자의 방어도가 0일 때의 데미지와

b)공격자의 방어도무시가 70이고, 피격자의 방어도가 -70일 때의 데미지를 비교해 본다.

만약 방어도무시에 레벨 상승에 따른 일정 값이 곱해지는 형태라면

b의 데미지가 a의 데미지보다 크게 나와야  한다.

 

먼저 통제변인을 설정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데미지 시뮬레이터를 돌려 결과를 예측해 본다.

좌측의 설정값은 방어도무시+0, 적 방어도+0이고,

우측의 설정값은 방어도무시+70, 적 방어도가 -70이다.

데미지를 보면 좌, 우측 모두 10380896으로 동일한 결과값을 보였다.

 

이제 실제값을 확인해 본다.

공격자 방어도 무시+0, 피격자 방어도+0일때의 강인함 2성의 데미지, 10380896

 

공격자 방어도 무시+70, 피격자 방어도-70일때의 강인함 2성의 데미지, 10380896

 

방어도무시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일반적인 레벨 상승에 대한 기대 효과는

[방어도무시*레벨]의 형태일 것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방어도무시가 0이건, 10이건, 100이건, 동일한 레벨 내에서라면 그런 효과는 없다.

 

레벨 상승에 따른 효과는 방어도무시, 방어구관통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것이 아닌,

변형된 방어도 함수에 방어도무시와 방어구관통이 적용되어 간접적으로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90-(적 방어도)]의 구간이 넓어진 후 각인 수치가 적용되는 방식이므로

방어구관통 쪽이 더욱 더 레벨 상승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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